전체메뉴
X
X
자기역사쓰기 지도사(민간자격) 양성과정
○교육목적
① 1차 목적: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, 용서와 화해, 정신적 유산의 승계를 위한 기록물 작성
② 2차 목적: 자기역사쓰기 지도사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교육, 코칭, 멘토링 및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할
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함
③ 특히, 경력이 잠시 중단된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됨.
○교육목표
① 자기역사를 쓸 수 있는 기본적 방법(역사연표만들기, 변곡점 만들기, 과거 회상법 등)을 습득함.
② 자신의 역사에 대해 50쪽 이상(제목, 목차, 머리말, 본문, 부록 등) 쓰고, 출판 기회 마련.
○교육내용 및 시간표
회차 | 주제 | 내 용 | 15분 글쓰기 | 시간 |
1 | 왜 자기역사 쓰기인가? | ○왜 자기 역사 쓰기인가? ○3가지 시제의 전략적 활용 ○자기 역사 쓰기의 의미와 가치 ○자기 역사 쓰기 지도사의 비전 | 고향에 대한 추억과 사연 주제 찾기 및 글쓰기 | 3 |
2 | 글쓰기의 기본전략 | ○문장구조 이해 ○글 화장법: 수사법의 실제 ○글쓰기는 자료 싸움! | 가족에 얽힌 사연 주제 찾기 및 글쓰기 | 3 |
3 | 사건, 현상의 관찰/기억 재생 방법 | ○視에서 見으로! ○기억 재생 도구의 활용 | 관찰한 것 쓰기 | 3 |
4 | 역사연표 만들기 | ○나의 역사연표 만들기 ○한국 현대사 연표 만들기 ○에피소드 만들기 | 특정 사건 (에피소드)에 대해 글쓰기 | 3 |
5 | 좋은 문장 만들기 | ○세상을 바꾸는 힘, 문장! ○목적에 충실, 간결+명확 ○단어선택=문장의 생명 ○단어 위치잡기 결정 외 | 청소년기의 희망과 좌절, 그리고 갈등 | 3 |
6 | 자료의 수집과 활용 | ○영상, 사진, 문서의 활용 ○인터뷰 및 현장 방문 ○인터넷 검색으로 자료 찾기 | 연애, 군대, 결혼, 가족에 얽힌 사연 | 3 |
7 | 자기 역사 쓰기 기획 | ○자기 역사 쓰기 방향 결정 ○편년체∙기전체의 선택과 목차 ○프롤로그 및 에필로그 쓰기 | 밥벌이의 희로애락 | 3 |
8 | 글 품질관리 | ○교정, 교열 및 윤문 방법 ○내 글 정리하기 | 용서와 화해, 미래이력서 | 3 |
9 | 작품 발표 및 피드백 | ○자기 역사 쓰기 발표 및 피드백 | 5분 발표 | 3 |
10 | 자격시험 | ○필기 시험 ○성과물 심사 ○자격심사 최종 결정 | 자격조건 심사 및 자격 수여식 | 3 |